상표 & 디자인

"상표 출원·등록의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기초편]

PI IP LAW_Hyunhwa.jpg

Summary

“상표”, 창업을 생각한다면 한 번쯤은 고민해 봐야하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상표 등록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어려움을 겪고는 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어떻게 방지하고 해결할 수 있는지, 상표 등록을 누가, 왜, 어떻게 해야 하는지 파이특허의 이현화 변리사가 알기 쉽게 소개해드립니다.

1. 어떤 사람들이 상표를 등록해야 하나요?

 

상표는 사업자가 자기가 취급하는 상품을 타인의 상품과 식별하기 위하여 상품에 사용하는 표지를 말합니다. 그러니까 사업자들이 상표를 독점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식별력 있는 상표 등록이 꼭 필요하겠죠?

창업자들은 바쁜 창업 준비 때문에 상표 등록을 놓치는 경우가 있어요. 하지만 이럴 경우에 큰 상표 분쟁으로 번져 시간과 비용을 낭비할 위험이 큽니다. 안정적 사업 운영 및 안전한 상표 사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사전에 상표를 등록해야 합니다.

 

2. 사업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상표 등록, 굳이 해야할까요?

 

‘무조건’ 해야 합니다. 불필요한 비용 및 손해를 감수하지 않기 위해선 꼭 필요한 절차입니다.

 

상표 등록이 안 되어있는 상황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내 상표에 대해 상표 침해 주장이 받아들여진다면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준비한 모든 것들이 한순간에 무너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판매하던 상품에 달린 작은 택부터, 상품 자체, 상품 포장, 간판, 홈페이지 디자인과 도메인 주소까지 모두 폐기해야 하죠.

 

이렇게 상표 문제가 생기면 비용도 비용이지만 지금까지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들인 노력과 시간이 자칫 물거품이 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상표로 마케팅부터 실제 상품 혹은 간판에 프린팅까지 해야 한다면, 아예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것과 같은 노력을 재차 들여야 합니다.

 

3. 상표 등록을 하면 어떤 점이 좋나요?

 

앞에서 상표 등록을 하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피해들을 말씀드렸는데요. 거꾸로 생각해보면 상표 등록이 여러분의 사업에 어떤 이득이 될지 알 수 있어요.

 

내 브랜드를 타인에게 빼앗기는 등의 상표 문제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를 덜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상표를 등록한 상태에서 동종업자가 여러분의 상표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표를 무단으로 사용한다고 해봅시다. 상표를 등록했다는 것은 여러분의 상표가 법적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것을 의미해요. 따라서 이럴 경우에 강력한 법적 제재가 가능하며,  손해배상 청구를 통해 경제적 이익을 지킬 수 있습니다.

 

4. 상표 등록을 위해 준비해야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순탄한 상표 등록을 위해서는 사업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상표에 투자할 비용을 의논하기에 앞서서 어떤 분야에서 어떤 플랫폼을 이용하여 어떤 수요자에게 얼마만큼의 매출을 목표로 하는 사업인지 그림이 그려지는 게 좋겠죠.

상표 등록 과정을 들여다보면 왜 그런지 알 수 있어요. 경쟁이 치열하고 상품 분쟁이 자주 일어나는 분야를 떠올려 봅시다. 상대적으로 더 많은 매출을 기대하면서 많은 노력, 비용과 시간을 투자했을테니까 비용을 더 들여서라도 세밀하고 촘촘한 권리범위를 지정해야 할 거에요. 국문 상표, 영문 상표, 로고 상표, 로고와 문자가 결합된 상표, 색채 상표 하나하나 출원과 등록을 거쳐야 하고 지정상품 또한 광범위하게 실제 상표를 사용할 상품과 상표 무단 사용 방지를 위한 상품을 등록할 필요가 있어요.

 

반면에 경쟁이 심하지 않거나 상표가 적용되는 범위가 한정적이라면 실제로 사용하는 상표 하나만 등록받는 것으로도 충분할 수 있죠. 이 경우, 너무 큰 비용을 들여서 광범위하게 상표 출원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상표 등록을 준비하는데 상표가 해당되는 범위가 얼마나 넓은지 구체화시키지 않았다면 시작 조차 힘들겠죠? 따라서 중요한 것은 사업 계획입니다. 적용 범위에는 상표에 따라 수많은 단계가 존재해요. 변리사의 도움을 받지 않는다면 그 단계를 모두 알기도 어려울뿐더러 어떤 단계가 비용 대비 효율적인지 결정하기도 힘들답니다.

 

5. 특허법률사무소에서 일하는 저에게도 어려운 내용이네요. 이런 문제점은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상표 등록은 전략입니다. 출원 상담을 통해서 초반에 변리사와 함께 사업 계획을 검토하고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이특허에서는 이러한 단계를 “출원전략보고서”로 압축하여 고객에게 전달하고 있어요. “출원전략보고서”에서는 ‘출원 제안 상표 및 출원 제안 이유’, ‘동종업계의 상표 등록현황’, ‘동일/유사한 선행상표 및 그에 대한 극복전략’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이 사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 상표에 얼만큼 비용을 투자하는 것이 적합할지 빠르고 정확하게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시각을 제공하죠.

 

또한, 보고서 내 동종업계 상표 등록현황 등을 검토하면서 사업 기획 과정에서 어떤 분야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어떻게 확장될 수 있을지 아이디어를 얻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6. 끝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분들, 상표 등록에 고민을 갖고 계신 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사업을 진행할 때 상표 등록은 정말 중요합니다. 하지만 불필요한 상표 등록은 시간과 비용의 낭비일 뿐입니다. 타 사무소에서 이관된 건들을 보면 ‘이건 대체 왜 출원했을까’라는 의문이 제기되는 상표들이 종종 있어요. 너무 명백하게 동일한 선행 상표가 존재하거나 추가 출원될 필요가 없는 상표까지도 출원이 되어 있더라고요. 불필요한 비용이 지출되었거나 상표 변경 타이밍을 놓친 사례들을 보면 정말 안타깝게 여겨지죠.

 

안정적인 사업 운영을 위해 탄탄한 제반 작업은 필수입니다. 그리고 그 시작에는 상표가 있죠. 따라서 여러분의 사업을 본인의 사업처럼 생각해주고 장기적으로 함께 고민해줄 수 있는 변리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파이특허의 이현화 변리사와 함께 상표 등록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업을 할 때는 상표 등록이라는 첫 단추를 잘 끼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이특허와 함께라면 초반부터 튼튼한 사업의 토대를 마련해줄 전략을 세울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상표 등록을 앞두고 파이특허의 상표 보고서를 통해 업계 전반의 상표 흐름을 파악해 보는 건 어떨까요? 파이특허와 함께 상표 등록 가능성을 알아보고 성공적인 상표 등록을 위한 의사결정의 효율을 높여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마키니 웹사이트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원 및 등록상표한국저작권

"질문이 있으세요?"

"질문이 있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