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특허 소식

[파이 고객사소개] 숙박업계의 파인다이닝, 나만의 특별한 숙박 경험을 제공하는 파인스테이 큐레이션 플랫폼, 스테이폴리오(Stayfolio)

224935_225877_632.jpg

Summary

외식업계에 고급 레스토랑인 파인다이닝이 있다면 숙박업계에는 파인스테이(fine stay)가 있다! “차별화된 숙박 경험 제공” 이라는 모토 하에 새로운 여행 장르를 개척하여 MZ세대 여행자들에게 크게 사랑받고 있는 스테이폴리오는 작년부터 파이특허사무소와의 협업을 통해 강력한 특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스테이폴리오가 파이특허의 특허 솔루션을 만나 어떻게 대체 불가능한 경쟁력을 갖게 되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스테이폴리오는 2015년 설립된 국내 숙박 플랫폼 기업입니다. 외식업계에 고급 레스토랑인 파인다이닝이 있다면 스테이폴리오는 숙박업계에 차별화된 숙박 경험을 제공하는 파인스테이(fine stay)라는 새로운 여행 장르를 개척했는데요, 그 결과 코로나 시국과 여행 비용 상승 등을 이유로 많은 여행 관련 업체들이 큰 침체를 겪은 가운데서도 나만의 특별한 여행을 추구하는 MZ세대 여행자들에게 크게 사랑받아 작년 말 월간 이용자 수 50만명을 돌파했으며, 100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하는 등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차별화된 서비스로 수많은 국내 여행자들을 사로잡은 스테이폴리오는 작년부터 파이특허사무소와 협업하고 있습니다. 스테이폴리오 이상묵 대표님은 한 인터뷰에서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가 곧 스테이폴리오의 경쟁력이라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파이특허 또한 스테이폴리오의 특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기에 앞서 우선 스테이폴리오 서비스만의 대체 불가능한 경쟁력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인상적인 숙소들을 엄선하여 큐레이팅하고 이용자들에게 최고의 숙박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스테이폴리오의 운영 목적을 바탕으로 파이특허는 ‘서비스 이용자들의 숙박 경험 향상’이라는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이러한 목표 하에 현재 스테이폴리오에서 실행 중인 서비스들을 고려하여 스테이폴리오의 강점인 맞춤형 큐레이션을 강화할 수 있는 특허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스테이폴리오의 서비스 가운데 파이특허의 특허 솔루션을 만나 이용자들의 숙박 경험을 향상시킨 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스테이폴리오를 이용하는 게스트들의 만족도를 올릴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여행을 다니며 새로운 숙소를 이용할 때마다 때론 너무 덥기도, 너무 건조하기도 하여 매 번 내가 원하는 환경을 맞추기 어려웠던 적 있으셨을 겁니다. 스테이폴리오는 게스트들의 이와 같은 불편함을 캐치하여 손님이 직접 숙소 시설을 제어할 필요 없이 숙소가 게스트에 최적화된 냉난방 세팅 등을 자동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게스트들의 서비스 이용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게스트뿐 아니라 스테이폴리오에 숙소를 등록한 호스트의 편의성 또한 증대시킬 수 있었습니다. 호스트 입장에서는 게스트의 숙소 이용 시에 예상치 못한 사고나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부분일텐데요, 파이특허는 숙소 방문자들의 출입 정보나 사용 현황을 파악하여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창문 개폐, 조리시설 잠금과 같은 제어를 수행하는 등 호스트들이 사고에 대한 우려를 조금이나마 내려 놓고 손님을 모실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이와 같이 스테이폴리오의 아이디어와 비전을 지식재산권으로 권리화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바로 파이특허 전문가들의 특허 노하우입니다. 스테이폴리오는 AI 분야의 전문성을 인정받은 파이특허와 함께 2022년 처음으로 특허를 출원했고 현재 다수의 특허가 출원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IP 포트폴리오의 변화가 스테이폴리오의 기업가치가 높이 평가되는 데 큰 도움을 주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기업가치 평가 시 특허를 포함한 IP 포트폴리오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스테이폴리오와 파이특허가 함께 시너지를 발휘할 미래가 더욱 기대 됩니다. 

 

파이특허법률사무소한국특허

저자 및 공동저자

"질문이 있으세요?"

"질문이 있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