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 소프트웨어

공간 웹을 구축하다 - VRCREW 최성광 대표님과의 인터뷰

VRcrew article image_00.jpg

Summary

2020년에 설립된 젊고 야심찬 회사 VRCREW는 공간 컴퓨팅 분야에서 빠르게 혁신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고정밀의 시각적 측위 시스템(Visual Positioning System, VPS) 기술을 중심으로 한 VRCREW의 혁신적인 접근 방식은 현실 세계와 디지털 세계의 경계를 허물고 있습니다. 저희 파이특허에서는 VRCREW의 최성광 대표님과 함께 VRCREW의 비전과 혁신적인 과업에 대해 이야기할 기회를 가졌습니다.

2020년에 설립된 젊고 야심찬 회사 VRCREW는 공간 컴퓨팅 분야에서 빠르게 혁신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고정밀의 시각적 측위 시스템(Visual Positioning System, VPS) 기술을 중심으로 한 VRCREW의 혁신적인 접근 방식은 현실 세계와 디지털 세계의 경계를 허물고 있습니다. 저희 파이특허에서는 VRCREW의 최성광 대표님과 함께 VRCREW의 비전과 혁신적인 과업에 대해 이야기할 기회를 가졌습니다.

 

현실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잇다: VRCREW 기술의 힘

 

차세대 GPS라고 불리는 VPS는, VRCREW의 진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존에 GPS가 실외에서만 제한적으로 위치를 측정했다면, VPS는 컴퓨터 비전을 활용하여 실내, 심지어 지하에서도 위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VRCREW의 경우, 복수의 쿼리 이미지들을 이용하여 VPS를 구현하는 다른 경쟁사들과 달리, 단 한 장의 쿼리 이미지로도 1cm 이내의 정밀도로 정확한 디바이스 측위를 구현해냈습니다. 이러한 VRCREW의 압도적인 측위 기술은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가 자연스럽게 융화되는 공간 컴퓨팅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주었습니다.

 

VPS를 넘어서: 공간 컴퓨팅 OS

 

VRCREW의 비전은 VPS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VRCREW는 공간 컴퓨팅 환경 내의 모든 요소들을 관리하고 조율할 수 있는 공간 컴퓨팅 OS를 적극적으로 개발해나가고 있습니다. 공간 컴퓨팅 OS는 중앙 신경(nervous) 시스템 역할을 하여, 사용자 및 디바이스가 현실 세계에 자연스럽게 융화된 가상 객체와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합니다. VRCREW의 공간 컴퓨팅 OS는 제조업, 의료 및 엔터테인먼트와 같은 다양한 산업에서의 혁신적인 변화를 꾀하고 있으며, 이러한 공간 컴퓨팅 OS를 통해 우리가 일하고 배우고 즐기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게 됩니다.

 

국가기관으로부터 인정받은 VRCREW 기술의 우수성

 

VRCREW는 최근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으로부터 고정밀 VPS 기술에 대해 최초로 공인 인증을 받으며 VRCREW 고유의 혁신적인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공간 컴퓨팅 분야에서 중요한 마일스톤 역할을 할 것으로 평가되며, 해당 업계를 선도하는 솔루션들을 개발하기 위한 VRCREW의 기여도를 나타낸다고 할 것입니다.

 

 

Q: 최성광 대표님, 이전 인터뷰에서 "소프트웨어를 재료로, 공간을 인터넷으로(Software as material, Space as the internet)"라는 컨셉을 말씀해주셨는데, 이 컨셉의 의미와 VRCREW의 기술이 어떻게 이 컨셉을 구현하는지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A: 물론입니다. 진정한 의미에서, “디지털 트윈”은 새로운 인터넷입니다. 즉, 디지털 트윈과 연결되지 않은 인공지능이란 인터넷 연결이 없는 PC와 같습니다. VRCREW의 모든 시도는 디지털 트윈을 차세대 컴퓨팅의 인프라로 만들기 위한 노력입니다.

 

공간 웹의 3단의 레이어 (Deloitte Insights 기반)

 

공간 웹의 3단의 레이어 (Deloitte Insights 기반)

이처럼 디지털 트윈이 차세대 컴퓨팅의 근본적인 인프라가 될 때, 모든 정적인 사물은 SDx(Software Defined Anything/Everything)가 됩니다. 이것이 “Software as material”이라는 문구의 의미입니다.

또한, 모든 사물에는 각자의 고유한 주소(예컨대, 인터넷 주소)가 할당되며, 디지털 트윈을 통해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IoT(Internet of Things)를 넘어 Internet of Real World를 구현하는 바탕이 됩니다. 이것이 바로 “Space as the internet”이라는 문구의 의미입니다.

 

Q: 기술 중심의 회사로서, 혁신은 VRCREW의 성공에 필수적입니다. VRCREW의 혁신을 보호하고, 지속적인 기술적 리더십을 보장받기 위한 측면에서, 특허(IP)의 가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저는 세상에 저희만 구현할 수 있는 기술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기술이라는 것은 보이지 않을 때나 어려운 것이지, 일단 눈으로 그 존재를 보면 상상력이 부족한 사람들도 상상할 수 있게 되고, 결국 누구든 따라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파가니니(Paganini)가 현이 거의 다 끊어진 바이올린으로 연주하는 것을 보여주기 전까지는 어느 누구도 현이 끊어진 바이올린으로는 연주를 하지 않았어요. 그것이 ‘이론적으로 또는 물리적으로 충분히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그냥 상식의 영역이 아니었기에 고려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파가니니 이후로는 많은 사람들이 2현짜리 바이올린으로 기교 가득한 연주회를 열곤 합니다.

 

대부분의 IT 기술은 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아직 발명되지 않은 기술들은 불가능의 영역이 아닌 몰상식의 영역에 있으며, SF 작가들 외에는 그것에 대해 진지하게 여긴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만약 이것이 음악의 문제가 아니라, 기술의 금광을 탐사하는 최전선 혹은 접경지대에서 벌어지는 Oklahoma Land Rush의 문제라면, 먼저 말뚝을 박고 이름을 새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허는 기술 세계에서 기술에 먼저 말뚝을 박고 이름을 새기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가니니는 그의 바이올린 연주법에 대해 특허를 냈어야 했습니다. (웃음)

 

Q: VRCREW는 지난 2년 간 PI IP LAW의 IP SCALE UP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이 VRCREW의 전반적인 IP 전략을 발전시키고 정교화하는 데 가치 있는 인사이트나 리소스를 제공했나요?

 

A: 물론입니다. 사업에서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곳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메타 인지’입니다. 메타 인지는 우리가 지금 어느 한복판에 서있는지, 현재 우리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깨닫게 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 어디로 가야하는지, 그리고 왜 가야하는지 깨닫게 합니다. 파이특허의 IP SCALE UP 프로그램은 IP 전략에 관한 메타 인지를 심어줍니다. 즉, 이 프로그램은 IP 전략에 대한 지도 뿐만 아니라 나침반까지 제공하는 풀 패키지 서비스입니다. 물론 위에서 언급했던, 회사의 성장에 필수적으로 기여하는 IP 전략과 이에 따른 회사의 핵심 특허들을 만들어 줍니다.

 

Q: IP SCALE UP 프로그램에 관한 후속 질문으로, 이 프로그램을 통해 VRCREW의 계속해서 성장해나갈 복잡한 IP 포트폴리오의 관리 측면에서 어떤 구체적인 이점을 얻으셨나요?

 

A: IP SCALE UP 프로그램은 저희 IP 포트폴리오 관리에 여러 구체적인 이점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첫째로, IP SCALE UP 프로그램은 VRCREW가 중요한 양적 도약을 이루게 해주었습니다. 저희는 IP SCALE UP프로그램을 통해 총 36건의 유의미한 등록 특허(60건 이상 심사 중)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이 분야에서 14년째 활동 중인 가장 유명한 국내 선도 기업의 IPO 당시 보유한 등록 특허보다도 1.5배나 더 많은 수치로, 설립한지 이제 막 4년이 지난 스타트업으로서는 IP SCALE UP 프로그램의 가이드와 리소스가 없다면 이러한 빠른 성장을 이루기 훨씬 더 어려웠을 것입니다.

 

둘째로, IP SCALE UP 프로그램은 양적 도약과 함께 질적 도약을 이루게 해주었습니다. 우리는 단순히 특허를 축적하는 것이 아니라, 전략적으로 견고한 "특허 그물"을 구축하고 있었습니다. IP SCALE UP 프로그램은 철저한 계획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VRCREW의 모든 특허는 로드맵 상의 타겟 영역이 보호될 수 있도록 신중하게 설계되었으며, 서로 연관성과 참조를 함유하여, 포괄적이고 일관된 IP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Q: 지적 재산권 포트폴리오는 동적이며 지속적인 평가가 필요합니다. 현재 VRCREW의 지적 재산권 포트폴리오 범위와 커버리지에 얼마나 만족하시나요?

 

A: 놀라울 정도로 만족스럽습니다. 하지만 발전에 대한 열망은 항상 존재합니다. 앞으로도 영원히 함께하고 싶습니다.

 

Q: PI IP LAW와의 파트너십을 고려할 때, PI IP LAW의 서비스 중 VRCREW에 가장 긍정적이고 영향을 미친 측면은 무엇인가요?

 

A: IP SCALE UP 프로그램에 2년간 참여한 지금 시점에서 돌아보면, 처음 프로그램에 참여했을 때 특허라는 제도는 복잡한 미로처럼 느껴졌습니다. 특히, 설립된 지 2년밖에 되지 않은 신생 스타트업에게는 더욱 그랬습니다. 단지 저는 제가 모르는 어떤 큰 세상이 있으며, 그것을 알고 싶고 그 안에 들어가고 싶은 마음이 컸습니다.

 

2년이 지난 지금, IP SCALE UP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았더라면 이 세상에 대해 결코 알지 못했을 것임을 깨달았습니다.  PI IP LAW 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잦은 논의와 깊숙한 참여를 통해 창업자 스스로가 특허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도록 해준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IP SCALE UP 프로그램의 가이드는 VRCREW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주었습니다.

 

VRCREW가 공간 컴퓨팅의 한계를 넓히면서 혁신과 지식 재산권 보호에 대한 노력은 괄목할 만한 성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파이특허에서는 VRCREW의 기술이 미래를 어떻게 만들어갈지 기대하며, 지식 재산권의 복잡성을 극복하고자 하는 모든 기업은 당사의 IP SCALE UP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를 권장합니다.

 

Sources:

https://www.vrcrew.com/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56722 

https://www.venturesquare.net/911053 

http://www.news-report.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91 

 

 

인터뷰유저 인터페이스인공지능 & 로보틱스

"질문이 있으세요?"

"질문이 있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