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특허 소식

[고객사 인터뷰] Oxopolitics

319ae76e-92e1-47d4-a22c-6f5a99cda013.jpg

Summary

정치 SNS라는 분야를 개척해낸 Oxopolitics 유호현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파이특허법률사무소가 어떻게 Oxopolitics 만의 독특한 UI(User Interface) 특허 출원을 이끌어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양성을 존중하는 정치 SNS 어플, Oxopolitics를 만나다

가정에서도, 사회에서도, 다른 사람들과 나누기에 민감한 이슈 중 하나는 바로 정치 이야기가 아닐까요? Oxopolitics(옥소폴리틱스)는 ‘좌우가 함께 노는 정치 SNS’ 로, 다양한 성향의 유저들이 정치 토론에 한 발짝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입니다.  

 

Oxopolitics, 정확히 무슨 어플인가요?

옥소폴리틱스는 정치 소셜 네트워킹 커뮤니티 어플입니다. 유저들은 정치 성향 테스트를 통해 ‘대한민국 정치 지형도’ 상 본인의 위치를 확인하고, 해당 결과를 바탕으로 ‘부족’(호랑이, 하마, 코끼리, 공룡, 사자)이 정해집니다.

호랑이 (매우 진보) → 사자 (매우 보수) 순서로 분류됩니다.

 

어플의 컨텐츠는 크게 5 가지로 나뉩니다:

  1. 오늘의 정치 이슈: 매일 정치 뉴스 선정 및 공유
  2. 부족 별 생각들: 정치 이슈 관련 다양한 부족들 사이의 생각 공유
  3. 부족톡: 채팅방을 생성하거나, 존재하는 채팅방에 참여하여 여러 유저와 대화
  4. 정치 지형도: 부족 별 정당 지지도, 언론 선호도, 미디어(방송사) 선호도 등 표시
  5. 성향 테스트: 18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치 및 사회 이슈 관련 질문들에 대한 O, X 답변을 통해 부족 및 지형도 상 위치 지정

이렇게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정치 SNS라는 분야를 개척해낸 Oxopolitics와 함께 파이특허법률사무소는 Oxopolitics 만의 독특한 UI(User Interface) 특허 출원을 이끌어냈습니다. 

 

 

Oxopolitics의 특허 UI 살펴보기 

옥소폴리틱스는 어플 내에 Echo Chamber 라는 유저 타입에 따라 비슷한 유저들의 의견을 우선적으로 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어플 메인 페이지에는 부족 별 아이콘이 분류되어 있으며, 클릭 시 각 부족 사람들이 공유한 이야기들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Oxopolitics는 어플 내에 올라온 기사 및 이슈에 댓글을 표시할 때도, 모든 댓글을 하나로 모아서 디스플레이 하지 않습니다. 부족 별로 작성한 댓글들이 분류되어 표시됨으로써, 다른 부족 사람들의 생각을 모아서 볼 수 있게 해주고, 다른 부족들 간의 의견 차이와 더불어 같은 부족 사람과의 의견을 비교하여 살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Oxopolitics, 파이특허를 만나다

Oxopolitics는 자신들만의 독특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는 자사 어플을 특허로 보호하고자 하였습니다. 어떤 유형의 특허로, 어플의 어떤 부분을 특허화 해야 할지 고민하던 차에 파이특허를 만나게 되었고, 파이특허는 Oxopolitics 어플의 유저 별 카테고리 분류 기능을 강조하여 이에 대한 UI 특허 출원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Oxopolitics는 어플 상 정치성향 그룹으로 나뉜 사용자들이 어플 내에서 같은 그룹의 사용자들의 의견을 우선적으로 접하도록 설계되어 있었는데, 이 부분이 매우 눈에 띄었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소셜 네트워킹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방법’ 이라는 명칭으로 Oxopolitics UI 특허 출원이 진행되었습니다. 파이특허는 출원인의 입장에서 가장 고민되고 불확실한 부분들이 무엇인지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여러 방향의 특허 출원 옵션을 제공해주어 고객의 고민을 해소시켜주었습니다. 동시에 전문가들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Oxopolitics의 UI에 최적화된 특허 전략을 제시하여 고객이 믿고 따라올 수 있는 든든한 파트너 역할을 맡았습니다. 

 

현재 파이특허와 성공적으로 UI 특허 출원을 완료한 Oxopolitics의 유효현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Oxopolitics가 자신들만의 목표와 더불어 파이특허와 함께 맺은 파트너십을 통해 어떤 특허 경쟁력을 갖춘 회사로 성장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Oxopolitics 유호현 대표 인터뷰

안녕하세요 대표님, Oxopolitics의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Oxopolitics 대표 유호현입니다. Oxopolitics의 핵심은 “싸우지 않고 정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정치 SNS”입니다. Oxopolitics는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각 유저를 5개의 정치 성향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운영됩니다. 매일 정치 기사가 업로드 되며, 기사의 댓글 또는 개인이 생성하는 채팅방을 통해 유저들끼리 의견을 나눌 수 있습니다. ‘다양성의 존중’을 실천하며, 더 나아가서는 국회의원들과도 직접 소통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Liquid Democracy” 를 구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어떤 계기로 이런 정치 SNS 어플을 만들게 되셨나요?

- 창업 이전, 실리콘 밸리에서 7년 간 근무하며, 업계 내 선도 기업들은 어떻게 의사결정을 내리는지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볼 수 있었습니다. 제가 일했던 기업들은 권위에 의존하지 않고, 싸우지 않으면서도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만족할 수 있는 이상적 결론을 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Oxpolitics는 이 의사결정 과정을 어떻게 하면 한국 정치에도 적용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서 출발하였습니다. 한국에서 누군가와 정치 이야기를 한다고 생각하면 그것이 온라인이 되었든, 대면 토론이 되었든 합리적인 결론보다는 어떤 진영이 이기는가 하는 싸움으로 점철되는 모습들을 주로 봐왔었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고 건강한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자 Oxopolitics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Oxopolitics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으신가요? 

- 저희의 미션은 “모든 사람의 모든 생각” 입니다. 목소리가 큰 사람 혹은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정말 모든 유권자들의 모든 의견을 끌어내는 것이 저희의 미션이자 목표입니다. 바보 같거나, 정치에 관심이 없거나, 정치에 실망한 사람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죠. 이렇듯 모든 사람들의 의견을 받아서 분석하기가 매우 어렵고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 역시 쉽지 않기 때문에, 저희 Oxopolitics는 특정 정치 이슈에 대한 O/X 문항을 통해 유저가 선택만 하면 그 사람의 전반적인 성향을 파악할 수 있는, 그리고 해당 유저가 더욱 쉽게 의견 개진의 장을 마련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하였습니다..

 

어떤 이유로 특허 출원을 결심하게 되셨나요? 

- 저희와 같이 특허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정확히 무엇을, 어떻게 보호해야 할지에 대해 알기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처음부터 UI 를 특허로 출원하겠다는 생각을 가진 것은 아니었습니다. 막연히 “남들이 우리 앱을 똑같이 따라하면 어떡하지?”, “뭔가 보호를 받아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들을 파이특허에 풀어놓았고, 이대호 대표님께서 어떤 부분을 특허로 권리화해야 하는지 구체화시켜 주어 UI 특허 출원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Oxopolitics만의 차별화된 UI 는 무엇인가요? 

- 저희 UI 특허는 싸우지 않는 각 부족 별 댓글 시스템이 중심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싸우지 않고 정치 이야기를 한다는 것 자체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이야기였는데, 이를 현실화 시키는 사회학적 기술을 우리가 갖췄다고 생각했습니다. 정치 이야기는 합리적인 결론으로 이어지기 보다는 어떤 진영이 이기냐로 점철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여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플랫폼을 선보이고자 했고, 이 기술을 인정받고 특허로 보호 받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런 UI 디자인으로 유저들이 누릴 효과는 무엇인가요?

- 보다 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의견을 이끌어내어 이를 데이터화 한다면 일목요연하게 서로의 의견을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통해 국회위원과 같은 대표자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장이 만들어지기를 기대합니다. 

 

특허 출원 사무소 선정에 있어서 제일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 스타트업인 우리 회사를 케어 해줄 수 있는 특허사무소를 찾고 있었습니다. 대표가 모든 일들을 맡아 하는 스타트업들은 신경 쓸 일이 많기 때문에, 특허와 같이 전문 지식이 없지만 꼭 신경 써야 할 부분은 큰 부담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파이특허는 스타트업과 업무를 많이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 눈높이에 맞추어 주실 것이란 부분이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고민 끝에 파이특허를 선택하게 된 이유가 있으실까요?

- 스타트업 CEO로서 사업을 시작하고 확장함에 있어 신경 써야 할 것들은 셀 수 없이 많습니다. 그 중 특허는 사업에 중추적인 동시에, 전문지식이 없는 사람으로서 매우 골치 아픈 문제였습니다. 

그런데 파이특허는 저희의 BM에 최적화된 특허 출원 방향을 선 제시해주고, 믿고 맡기기만 하면 적시에 자세하고 친절하게 저희가 취해야할 액션 플랜을 가이드 해주었습니다. 초기에 저희 회사는 특허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고 방향성도 명확하지 않았는데 파이특허의 적극적인 컨설팅을 통해 어떤 부분을 보호할 수 있을지 계획을 잘 세울 수 있었기에 이러한 신뢰를 바탕으로 파이특허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파이특허와의 출원 과정이 어땠는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 파이특허는 특허에 익숙하지 않은 스타트업들을 고객으로 많이 담당한 경험 덕분인지, 특허 출원 과정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이 표준화되어 있어 전반적인 설명과 단계마다의 절차뿐 아니라 특허를 출원했을 때의 장단점까지 상세하고 쉽게 설명해 주었습니다. 저 또한 법률적 용어로만 답변을 받게 되면 이해가 쉽지 않기도 하고 프로세스가 익숙하지 않아 비용은 언제 지불해야 하는지, 다음 절차는 어떻게 되는 것인지 여러 번 질문했는데, 그 때마다 상세히 설명해주신 것이 인상깊었습니다. 

 

출원 과정에 있어서 특히 만족스러웠던 부분이 있으셨나요?

- 믿고 맡겼을 때 알아서 다 해주시는 서비스가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예를 들어, 저희는 특허를 미국에서 출원해야 될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하고 있었고, 또 출원을 하면 끝인 줄 알았는데 뜻밖에도 거절 결정이 나오는 등 예상하기 어려운 일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거절 결정을 어떻게 하면 극복하고, 저희의 권리 범위를 최대한 확보할 수 있을지 등 파이특허에서 주도적으로 제시하고 원활하게 진행해 주셨던 부분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특허 출원을 고려하시는 다른 분들께 파이특허를 추천하시나요?

- 물론 강력히 추천합니다. 특히 스타트업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플랫폼 비즈니스 스타트업들은 자신들의 플랫폼이 특허와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하기 어렵고, 설사 생각을 하더라도 비용이나 시간 때문에 출원까지 이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이러한 분들에게 파이특허가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해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UI 특허 출원, 파이특허에게 맡기세요

UI 에 있어 특허 출원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어느 서비스에 있어서, 서비스의 성공 요소는 굳이 컨텐츠의 내용뿐만이 아닙니다. 유저가 얼마나 쉽게 서비스를 접하고 다룰 수 있는지 또한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이유 때문에 UI 가 매우 중요합니다. 편리하고 깔끔한 UI 가 곧 해당 서비스의 성공 요소가 될 수도 있기에 UI의 특허 등록은 매우 중요합니다. 더 나아가, 그저 편리함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UI 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이 무엇이며 어떤 특성이 살아있는지 등 UI 의 효과가 명확하게 보이는 탄탄한 UI 특허를 출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UI 라고 하면, 화면의 모양 또는 사용자 입력에 따른 화면의 변화 정도의 한정된 생각을 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실제 특허 출원 시 특허 명세서를 살펴보면 UI 가 어디서 어떤 프로세스를 거쳐 생성이 되며, 어떤 데이터를 어떤 목적으로 어디에 생성, 변경, 저장하게끔 하는 지 등 소프트웨어 적인 측면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소프트웨어적 측면은 크게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파이특허의 경우, 컴퓨터 소프트웨어 분야에 집중하며 전문성을 쌓아 온 특허사무소인 만큼 UI 특허 출원 시에도 그저 화면 상으로 보이는 것이 아닌, UI 와 관련된 소프트웨어적 측면도 중요하게 다루기에 더욱 탄탄하게 UI 특허를 출원할 수 있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출원 및 등록특허유저 인터페이스파이특허법률사무소인터뷰

저자 및 공동저자

"질문이 있으세요?"

"질문이 있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