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 & 디자인

파이특허의 캐릭터 패키지, 어떤 특징과 혜택이 있을까요?

파이특허의 캐릭터 패키지 어떤 특징과 혜택이 있을까요.jpg

Summary

대기업만 해오던 캐릭터의 복합적인 보호 전략을 파이특허에서 패키지로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디자이너와 사업가 분들은 꼭 패키지를 이용하세요. 최대 25% 할인과 무료 중간사건 대응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파이특허에서는 캐릭터를 보호하고 싶은 고객들을 위해 캐릭터 보호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캐릭터 패키지의 특징은 상표, 디자인, 저작권을 구분하여 각각 진행하던 기존의 방식이 아닌, 3가지 권리를 통합하여 의뢰 상담부터 출원, 등록까지 합리적인 비용으로 전문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발품을 팔아 일정을 짜는 자유여행과 예약하고 짐만 싸면 가이드가 모두 챙겨주는 패키지여행의 차이라고 할 수 있겠죠?


패키지라고 해서 비용이 비싸거나 각 서비스에 대한 퀄리티가 낮지 않을까 하는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돼요. 다년간 상표, 디자인, 저작권 사건만 다룬 전문가가 직접 처음부터 끝까지 합리적인 비용으로 고객의 캐릭터를 책임집니다.

 

캐릭터 패키지 소개

저희 캐릭터 패키지는 캐릭터 개발과 사업 진행단계를 구분하여 크게 1) 캐릭터 디자이너 Starter 2) 캐릭터 비즈니스 Starter 3) 캐릭터 비즈니스 Standard 3가지로 구성하였습니다.

 

각 패키지에는 최소한의 보호 수단인 상표와 저작권이 기본 구성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디자인은 단독으로 진행하는 것보다 상표를 보완하면서 함께 진행하는 것이 좋은 보호수단으로서, 사업화 구상 단계인 비즈니스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상표는 사업화 단계에 따라 포함해야 하는 상품군도 분석하여 각 패키지별로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그 근거로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발간한 캐릭터 산업백서를 참고하였는데요. 자료에 따르면, 캐릭터를 최초로 인지하는 콘텐츠 경로의 대부분은 이모티콘이고, 최근 1년 동안 구매된 캐릭터 상품은 인형/완구, 문구/팬시, 디지털상품, 의류/잡화, 키덜트/취미제품 순입니다. 대다수의 소비자들이 온라인 매체를 통해 캐릭터를 접하고 인형, 문구 등의 굿즈로 상품을 구매한다고 볼 수 있겠지요. 눈여겨 볼 것은 최근 3년 사이에 휴대폰 케이스, 휴대폰 액세서리와 같은 디지털 관련 제품 구매율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최선호 캐릭터 최초 인지 콘텐츠 경로 -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캐릭터 산업 백서
▲최선호 캐릭터 최초 인지 콘텐츠 경로 -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캐릭터 산업 백서

 

최근 1년 캐릭터 상품 구매 경향 -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캐릭터 산업 백서
▲최근 1년 캐릭터 상품 구매 경향 -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캐릭터 산업 백서

 

파이특허에서 캐릭터 산업백서와 캐릭터를 출원·등록한 업체들을 조사·분석한 결과, 최종적으로 “캐릭터 상품이라면 최소한 이 정도는 보호해야 한다!”라는 생각으로 각 패키지별로 필수로 들어가야 하는 권리와 보호 범위를 포함시켰습니다. 또한, 가장 강력한 보호 수단인 상표는 필수 상품류와 선택 상품류로 구분하여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그럼 각 패키지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막간의 팁!

상표 출원·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상품분류와 지정상품을 선정하여야 합니다. 상품분류는 특허청에서 우리가 사용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편의상 45개의 분류로 구분한 것인데요. 캐릭터 산업백서와 캐릭터 업체의 상품을 분석한 결과 캐릭터 상품은 아래의 상품류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상품류를 참고하면 패키지 상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실 거예요.

 

캐릭터 패키지에 포함되는 상품류와 대표 상품군
▲캐릭터 패키지에 포함되는 상품류와 대표 상품군

 

캐릭터 디자이너 Starter

캐릭터를 개발하였지만, 아직 사업을 구상하지 않은 디자이너들을 위한 패키지입니다. 사업화를 구상하기 전이므로 가장 최소한의 보호 수단인 상표, 저작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캐릭터 자체를 순수하게 보호하기 위해 저작권을 진행하면서, 사업을 한다면 상표로서 필수적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은 상품군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소비자들이 캐릭터를 접하는 최초 경로인 이모티콘과 구매율이 급증하는 스마트폰 케이스가 포함된 제09류를 필수로 하면서, 문구 관련 제16류와 인형 관련 제28류 중 1개류를 선택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초기 단계에서 가장 적은 비용으로 최소한의 보호를 누릴 수 있어 이제 막 캐릭터를 개발한 캐릭터 디자이너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캐릭터 디자이너 Standard - 파이 캐릭터 패키지
▲캐릭터 디자이너 Starter - 파이 캐릭터 패키지

 

캐릭터 비즈니스 Starter

캐릭터 개발 후 사업을 구상하고 캐릭터 활용을 계획 중인 비즈니스 사업자들을 위한 패키지입니다. 캐릭터 디자이너 Starter 패키지보다 본격적으로 사업이 구상된 단계이므로 상표, 디자인, 저작권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캐릭터 디자이너 Starter의 권리를 모두 포함하면서, 2개의 주요 상품군이 추가 되었습니다. 캐릭터 비즈니스 Starter부터는 디자인이 추가되어 보다 적극적으로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디자인은 보호받고 싶은 물품 1개에 대해 진행이 가능한데요. 파이특허에서는 화면디자인(이모티콘과 같이 전자기기에 표현되는 디자인)으로 진행하는 것을 제안드립니다. 정가 대비 17%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패키지는 캐릭터 보호 수단인 상표, 디자인, 저작권 3가지가 모두 포함된 패키지로서, 본격적으로 사업을 구상하여 가까운 시일 내에 활용할 계획이 있는 사업자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캐릭터 비즈니스 Starter - 파이 캐릭터 패키지
▲캐릭터 비즈니스 Starter - 파이 캐릭터 패키지

 

캐릭터 비즈니스 Standard

캐릭터 사업을 확장할 가능성이 있는 사업자들을 위한 패키지로서, 캐릭터 비즈니스 Starter 패키지보다 보호받을 수 있는 사업 영역을 2배로 확대하였습니다.

 

현재 캐릭터 사업을 하고 있으나 상품화 영역을 확대할 가능성이 있는 단계이므로, 캐릭터가 상품화되는 주요 제품들을 대부분 보호하면서 디자인업/신제품개발업 등의 서비스 영역을 추가하였습니다. 나의 캐릭터를 폭넓고 강력하게 보호하면서 가장 높은 25%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Starter 단계를 지나 캐릭터를 활용하여 본격적인 사업 확장을 계획하는 사업자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캐릭터 디자이너 Standard - 파이 캐릭터 패키지
▲캐릭터 디자이너 Standard - 파이 캐릭터 패키지

 

패키지에서만 제공되는 혜택!

패키지에는 의견제출통지에 대한 대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의견제출통지는 특허청의 심사과정에서 상표/디자인 등록에 대한 거절이유가 발견되었을 때 통지됩니다.

 

저작권과 달리 상표와 디자인은 특허청에 출원을 한 후 등록여부에 대한 심사를 받게 되는데요. 심사 과정에서 상표나 디자인을 등록시킬 수 없다는 취지의 거절이유가 통지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거절이유로는 1) 식별력 여부와 2) 선행상표/선행디자인의 여부에 관한 것입니다. 상표와 디자인은 상업적으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의 것과 다른 사람의 것을 구분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야 하는데요. 캐릭터가 너무 단순하거나 누군가의 캐릭터를 따라한 것이라면 거절이유가 통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 2가지 거절이유가 통지될 경우 보통 1건 당 약 30만원까지 대응 비용이 발생할 수 있지만, 캐릭터 패키지에서는 해당 거절이유에 대한 대응방안 검토와 실제 대응을 무료로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의견제출통지 대한 무료 대응 혜택, 캐릭터 패키지에서 누려 보시길 바라요.

 

*식별력(상표법 제33조 제1항, 디자인보호법 제33조 제2항) 및 선행상표/선행디자인(상표법 제34조 제7항, 제35조 제1항, 디자인보호법 제33조 제1항 제3호)의 경우에 한함

 

이상으로, 파이특허만의 캐릭터 보호 패키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기존의 캐릭터의 복합적인 보호는 카카오나 라인 같은 대기업이 할 수 있는 영역이었는데요. 저희 파이특허가 일반 소비자들도 쉽게 캐릭터를 보호할 수 있도록 패키지 상품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내 캐릭터가 가진 잠재력과 사업 가능성이 있다면,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각 패키지별로 포함되는 서비스를 확인하셔서 나에게 맞는 캐릭터 패키지를 의뢰해보세요.

디자인저작권상표

저자 및 공동저자

"질문이 있으세요?"

"질문이 있으세요?"